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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9 혁명을 이끈 인물 5인: 학생·종교·정치·언론계 핵심 인물 정리

by 40대 유학&여행 2025.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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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생 희생자: 김주열 열사
  2. 학생 운동 지도자: 이기철·이종찬 등 학생회 대표
  3. 종교계 지원군: 김수환 추기경
  4. 정치권 중재자: 윤보선 대통령·장면 총리
  5. 언론과 지식인: 장준하와 지성인들의 외침

1. 학생 희생자: 김주열 열사

김주열 열사는 1943년 전라남도 남원에서 태어났다. 마산상업고등학교 입시를 치르고 돌아와 1960년 3월 14일로 예정된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고 있던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나 1960년 4월 11일, 당시 부정선거와 언론 탄압에 항의하는 시위에 참여했다가 실종되었고, 이틀 뒤인 4월 13일 아침, 냉동된 눈 한쪽에 최루탄이 박힌 채 마산 앞바다에 떠오른 시신으로 발견되었습니다. 그의 사망 소식이 알려지자 즉각적인 분노가 일어났고, 가족과 친구들은 그의 시신을 찾아 서울로 마중 나와 빈소를 차렸습니다.

 

동아일보는 4월 15일자 1면에 김주열 군의 사진을 게재했는데, 눈에 박힌 최루탄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그 한 장의 사진은 수십만 명의 국민 심장을 울렸습니다. 신문 한 장이 온 나라를 뒤흔들었다는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니었습니다. 사진이 전해지자마자, 젊은이들은 거리로 뛰쳐나와 “정부는 책임져라!”, “민주주의는 죽지 않는다!” 등의 구호를 외쳤고, 고등학생과 대학생, 시민들이 뒤엉켜 대규모 집회를 잇달아 열었습니다.

 

김주열 열사의 장례식은 4월 17일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거행되었고, 20만 명이 넘는 조문객이 몰려들었습니다. 학생·교사·주부·노동자 등 각계각층이 참여한 장례 행렬은 서울 시내를 가득 메웠고, 수많은 현수막과 꽃다발이 그의 관 앞에 놓였습니다. 특히 학생들의 즉석 연설과 애가(哀歌)는 장례식장을 정치적인 결의의 장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후 김주열 열사는 4·19 혁명의 ‘상징적 희생자’가 되었고, 그의 이름은 민주화의 대명사로 역사에 남았습니다. 마산 앞바다를 품은 국립 4·19 민주묘지에 그의 묘소가 세워졌으며, 매년 4월 중순에는 전국에서 추모제가 열립니다. 교과서에는 “눈에 박힌 최루탄이 진실을 증명했다”는 한 줄의 설명만 남았지만, 그 뒤에 숨겨진 한 소년의 용기와 가족의 슬픔, 그리고 국민의 분노는 결코 잊히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김주열 열사의 희생은 이후 한국 현대사 전반에 걸쳐 문화예술의 소재가 되었습니다. 시인들은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시를 남겼고,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에서는 현장 증언을 바탕으로 당시 상황을 재조명했습니다. 이 모든 기록과 작품들은 “한 소년의 죽음이 어떻게 한 나라의 민주화를 이끌었는가”를 오늘날까지 생생히 전하고 있습니다.


2. 학생 운동 지도자: 이기철·이종찬 등 학생회 대표

1960년 4월, 전국 주요 대학의 학생회 대표들은 반독재·민주화 요구를 조직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비밀리에 회합을 시작했습니다. 서울대학교 학생회장 이기철은 경제학을 전공하며 평소 학내 언론 자유를 주장해 왔고, 연세대학교의 이종찬은 법학도로서 법률적 대응과 전략을 구상했습니다. 두 사람은 4월 초부터 매일 밤 동숭동 인근의 작은 다방에서 모여 시위 일정을 조율하고, 이동 경로와 비상 집결 지점을 예정했습니다.

 

학생회 대표들은 교내 게시판에 구호나 집결 시간만 붙이는 것이 아니라, ‘비상연락망’이라는 암호화된 명단을 만들어 200여 명의 핵심 조직원들에게만 공유했습니다. 각 조직원은 자신이 속한 학과·학년별로 다시 소그룹을 운영하며, 선별된 장소에서만 전단을 배포하거나 집회를 예고했습니다. 이러한 이중·삼중의 보안 체계는 일시적인 검거에도 시위 전체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해 주었습니다.

 

4월 18일, 이기철 씨가 이끄는 서울대생 1,500여 명은 교문을 나서며 “진실을 호도하는 정권은 더 이상 존립할 수 없다”라는 연설을 했고, 이종찬 씨는 같은 날 연세대 강당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정권 교체가 아니라 정의의 회복”이라는 메시지를 학내 방송을 통해 전했습니다. 두 대학이 거의 동시에 집회를 열자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연쇄적인 연대 시위가 일어났고, 시민·고등학생·직장인까지 가세하며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났습니다.

 

체포 작전이 시작되자, 학생회 대표 중 일부는 일부러 검거되어 ‘구심점 역할’을 자처했습니다. 교내 언론 통제나 캠퍼스 폐쇄 조치가 내려지면, 미리 준비된 변호사 명단을 통해 법적 지원을 하고, 석방된 이들은 즉시 다른 대학으로 이동해 시위를 재개했습니다. 이기철·이종찬 씨는 자신들의 체포가 오히려 운동의 불씨를 살린다고 판단했기에, 일부러 현장을 지키며 체포되는 선택을 했습니다.

 

이들의 노력은 4·19 혁명을 전국적 차원의 민주화 운동으로 확장시키는 결정적 동력이 되었습니다. 단발성 항의나 소규모 시위로 끝날 수 있었던 움직임이, 전국 30여 개 대학과 수백여 개 고등학교로 동조 확산된 것은 이같이 치밀한 조직력과 희생적 결단 덕분이었습니다. 교과서에는 대표 몇 명의 이름만 언급되지만, 그 이면에는 전국 곳곳에서 밤낮으로 활동한 수백 명의 학생 리더가 있었습니다.

 

혁명 이후, 이기철 씨는 본인의 회고록에서 “우리가 배운 것은 이론이 아니라 현실”이라고 적었고, 이종찬 씨도 “법 앞에 진실을 세우는 것이 우리의 목표였다”라고 회상했습니다. 두 사람은 이후 법조계와 학계에서 활동하며, 4·19 혁명의 정신을 교육·연구 활동으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3. 종교계 지원군: 김수환 추기경

가톨릭 교회는 4·19 혁명 초기부터 학생들의 인권·정의 요구를 전폭적으로 지지했습니다. 당시 교황청 특사로 있던 김수환 추기경은 1960년 4월 중순, “진실을 왜곡하는 폭력은 더 큰 저항을 부른다”는 서신을 발표하며, 학생들의 평화 시위가 교회 안팎에서 보호받아야 함을 천명했습니다. 이 서신은 성당에 비치된 소량의 전단과 구두 회람으로 전해져, 언론 검열을 우회하는 중요한 ‘공식 문서’ 역할을 했습니다.

 

4월 16일 명동성당 앞에서 열린 ‘시국 미사’는 김 추기경이 직접 집전했으며, 3,000여 명의 학생과 시민이 가득 모였습니다. 미사당 내에서는 “하늘과 땅이 진실의 편이다”라는 메시지가 울려 퍼졌고, 그는 미사 후 연단에 올라 “평화적 요구도 처벌받지 않아야 한다”고 연설했습니다. 경찰의 해산 명령에도 불구하고 성당 문을 걸어 잠근 채 미사를 이어간 것은, 종교적 공간의 불가침성을 상징한 저항이었습니다.

 

해외 교황청과 유럽·미국의 가톨릭 단체들은 이 소식을 전해 듣고 지원 물자를 마련했습니다. 수천 장의 기도문과 소책자가 비공식 수단으로 국내에 반입되어, 전국 성당과 천주교 중·고등학교에서 배포되었죠. 이 자료들은 학생들의 신념을 다지는 ‘정의의 교리서’로 불리며, 이후 5·18·6월 항쟁 때까지 꾸준히 재인쇄되었습니다.

 

김수환 추기경은 형식적인 중립에 머무르지 않고, 주요 교구장 회의에서 “정의 없는 평화는 공허하다”며 민주화 요구를 공개 옹호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보수적 성직자들과 충돌했으나, 그는 “하느님의 뜻은 인간의 존엄 회복이다”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지지를 확산시켰습니다. 덕분에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의 전신인 ‘시국선언위원회’가 구성될 수 있었습니다.

 

한편, 개신교와 불교계 인사들도 김수환 추기경의 행보에 연대해, ‘종교인 평화회의’를 조직했습니다. 4월 말 청계천 인근 성당·교회·사찰 대표들이 모여 공동 성명을 발표했는데, 이 회의는 한국 종교계가 정치·사회 문제에 일제히 목소리를 낸 첫 사례로 기록됩니다.

 

김 추기경의 행동은 단발적 지원이 아니라, 이후 한국 종교계의 사회 참여 전통을 확립하는 토대가 되었습니다. 1960년대 말까지도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가 민주화 운동 현장을 돕고, 1980년대 6월 항쟁 때에는 수많은 수도사·수녀·신부들이 최전선에서 부상자 구조와 법률 지원을 수행했습니다.

 

결국 김수환 추기경은 4·19 혁명에서 단순한 종교인의 경계를 넘어 ‘양심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의 천명과 행동 덕분에 4·19는 신앙과 양심이 맞닿은 운동으로 승화되었고, 오늘날까지 한국 민주주의의 도덕적 근간으로 남아 있습니다.


4. 정치권 중재자: 윤보선 대통령·장면 총리

4월 26일 국회를 통과해 대통령에 취임한 윤보선은, 명예직이라는 평가 속에서도 학생·시민의 요구를 국정에 반영하려 분주했습니다. 그는 취임 일성으로 “혁명 정신을 존중하되, 폭력 없는 수습을 최우선에 두겠다”는 담화를 발표했고, 즉각 국회 해산과 언론 자유 보장 논의를 소집했습니다. 이 담화는 라디오·비공식 팸플릿을 통해 전국에 퍼져,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윤보선 대통령과 장면 총리는 4월 말부터 매일 회동을 갖고 과도 내각의 개혁 과제를 조율했습니다. 특히 언론·출판·집회 자유를 보장하는 긴급명령 해제와, 정당 등록 간소화 방안, 보통선거법 개정을 위한 특위 설치 등이 집중 논의되었습니다. 장면은 “민주주의는 단발 혁명이 아니라, 제도적 뿌리를 다지는 과정”이라고 강조하며, 입법 로드맵을 주도했습니다.

 

5월 2일, 과도 내각은 ‘언론·출판 자유 회복 특별법’을 발표했습니다. 이 법은 정부 검열과 허가제를 폐지하고, 출판물 사전 검열 권한을 완전 철폐하도록 규정했는데, 즉각 신문·잡지사들이 과거 자료를 재발간하며 언론계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장면 총리는 국회 연설에서 “국민의 눈과 귀를 막는 것은 독재의 핵심”이라며, 법안 통과를 호소했습니다.

 

그럼에도 이승만 잔당과 보수 기득권 세력들은 여전히 공세를 퍼부었습니다. 5월 중순, 한 보수 의원은 국회에서 “급진 개혁은 국가 혼란을 초래한다”라고 주장했으나, 윤보선은 직접 국회 연설장에 찾아가 “혼란 속에 정의를 세워야 진정한 질서가 세워진다”라고 맞받았습니다. 이 일화는 ‘조용한 카리스마’로 평가받는 윤보선의 스타일을 잘 보여줍니다.

 

결국 윤·장의 과도 내각은 5월 말까지 대부분의 개혁 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켰고, 6월 초에는 광범위한 복지·교육 개혁안까지 추가로 제안하며 2공화국의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시민 대표 50여 명이 정책 자문단으로 참여했는데, 이는 혁명 당사자들이 제도 결정 과정에 처음으로 공식 참여한 사례로 기록됩니다.

 

역사학자들은 윤보선·장면 체제를 “4·19 정신을 제도화한 첫 정부”라 평가합니다. 단순 정권 교체가 아닌, 헌정 질서 회복과 권력 구조 재편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기 때문입니다. 비록 1961년 5·16 군사정변으로 짧게 끝났으나, 이들의 ‘개혁 실험’은 이후 민주화의 교과서로 남아 오늘날에도 중요한 참고점이 되고 있습니다.


5. 언론과 지성인: 장준하와 지성인들의 외침

언론인 장준하는 4·19 혁명 이전부터 《사상계》와 《사람》지에 정부 비판 칼럼을 연달아 게재하며, 진실 보도의 중요성을 역설해 왔습니다. 4·19 직후 그는 4월 18일자 사설에서 “학생의 뜨거운 피 위에 선 정권은 결코 오래가지 못하리라”는 격문을 발표했고, 이 글은 비공식 팸플릿으로 전국 대학가에 배포되었습니다. 언론 검열의 빈틈을 이용한 이 글은 여느 구호보다도 강력한 동력을 제공했습니다.

 

문학인 이청준은 4월 말 서울의 한 작은 극장에서 열린 ‘민주화 문화제’에 참여해, 단편소설 낭독을 통해 혁명 정신을 은유적으로 전했습니다. 그의 작품 『제3공장』 속 인물들이 자유를 찾아가는 여정은, 청중들의 가슴속에 민주주의 갈망을 심어주었고, 이 문화제는 이후 전국 각지에서 모방되었습니다.

 

철학자 한병철·문학평론가 김윤식 등 지성인들은 비공식 강연회를 잇달아 열어, ‘민주주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토론했습니다. 이들은 “민주주의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 “시민의 각성 없이 성숙한 사회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하며, 학생의 현장 행동을 사유의 차원으로 확장시켰습니다. 이 강연은 교내외 지하 교실과 교회, 카페에서 은밀히 개최되었습니다.

 

해외 한인 방송국인 BBC 한국어·VOA 한국어 방송은 장준하의 연설과 이청준·한병철의 토론 내용을 특집으로 다뤘습니다. 녹취된 음성 테이프는 국내로 밀반입되어, 일부 대학의 ‘비공식 청취 파티’에서 재생되었습니다. 이로써 검열을 뚫은 목소리들이 국경을 넘어 국내 시위대의 사기를 북돋운 셈이었습니다.

 

이밖에도 4·19 혁명을 주제로 한 시와 희곡이 속속 발표되었습니다. 시인 박두진은 “자유의 깃발”이라는 시집을 발간했고, 소극장에서는 단막극 『당신의 창』이 무대에 올랐습니다. 이 작품들은 혁명 전후의 불안과 희망을 문학적 언어로 담아내며, 예술이 곧 저항임을 증명했습니다.

 

그럼에도 지성인들의 활동에는 끊임없는 탄압이 따랐습니다. 일부 강연자는 경찰의 출두 요구를 받았고, 간행물 책임자는 구금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언론과 지성의 목소리가 사라지는 순간, 민주주의도 사라진다”는 신념으로 침묵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언론인과 지성인들은 4·19 혁명을 ‘현장만의 승리’가 아니라 ‘사유와 표현의 승리’로 만들었습니다. 그들의 글과 말, 그리고 테이프 속 목소리는 오늘날까지도 한국 민주주의 담론의 뿌리로 남아, 새로운 세대에게도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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